한국미용산업협회는 『해외박람회 국고보조 지원 수행기관』으로 선정되어 연 4회의 해외전시에 대해 지원업무를 수행한다.

2017년에는 광저우, 하얼빈(춘계), 호치민, 하얼빈(추계)에서 개최되는 국제미용박람회를 주관한다.

한국미용산업협회는 공정한 심사를 통해 지원할 업체를 선정하여 전시장 임차료 등 경비의 일부를 국고예산에서 지원한다.

미용산업협회는 해외 박람회 기간에 바이어 매칭을 위한 연찬회를 개최하는 등 참가업체들의 해외 마케팅 및 홍보를 지원한다. 또한 국내 유일의 B2B 글로벌 뷰티 마케팅 플랫폼

『KobisKbeautyMall(www.kobiskb.com / www.kobiskbeautymall.com)』을 통해 박람회에 참가하지 않는 업체에 대해서나 박람회 기간 외에도 업체들의 해외 홍보와 마케팅 지원에 주력한다.

-중국위생허가 지원

■ 한국미용산업협회는 중국 뷰티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을 위해 필수 항목인 중국위생허가 인증획득 절차를 지원한다.

○ 중국위생허가는 중국에 처음 수입되는 화장품의 경우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이나 그 과정이 길고 복잡하여 현재 중국 화장품 수출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.

○ 위생허가증은 매 품목마다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  동일한 생산기업에서 생산되는 동일계열의 제품이라도 제품별로 개개의 허가번호(批准文号)를 획득해야 한다.

○ 중국수출희망제품에 대한 위생허가는 크게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, 먼저 위생부가 공인한 위생검사기관에서 “위생 안전성” 검사를 받아 통과되어야 하고 그런 다음 위생부에 “수입화장품 위생허가증”을 신청하여 위생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한다.

○ 위생안전성 검사의 검사기간은 일반화장품은 2개월, 특수용도화장품은 약 3~6개월이 소요되고 위생허가증 발급에는 8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.

○ 제품당 검사 및 심사비용의 경우 일반화장품은 최소 11,000위안이 부과되고, 특수화장품의 경우에는 17,000~35,000위안이 부과된다.

■ 중국위생허가 인증 절차

○ 1단계: 위생안정성 검사

<국가 식품약품감독관리국>이 공인한 위생허가기관에서 “위생안정성” 검사를 받아

<국가 식품약품감독관리국>에 그 검사 결과와 함께 “수입화장품위생허가신청서”를 제출하여 심사를 받는다.

○ 2단계: 위생안정성 발급

국가 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심사 결과 적합한 제품에 대해 위생허가증을 발급한다.

■ 허가증 재발급

○ 허가증의 유효기간은 4년이므로 만료 6개월 전에  국가 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갱신 신청하여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.

○ 동기간 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최초 수출 때의 절차를 통해 허가증을 새로 발급받아야 한다.